고려대학교 정경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교원공지사항
  • English

hoan 경제학과

경제학과 진로 소개

그동안 고려대학교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졸업한 학생들이 선택한 진로는 사회의 전분야를 망라한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합니다. 인간의 행위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증진하는 경제학 전공자에 대한 수요는 사회가 발전할수록 더욱 더 확대되고 광범위해질 것입니다.

 

 
학계
 

국내·외 대학원 진학을 통해 석사 또는 박사 학위를 취득하여 대학 교수 또는 연구소 연구원 등의 직업을 선택해 경제학을 직접적으로 활용하여 국가 및 기업의 방향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도 좋은 진로입니다. 국내·외 대학에 교수로 봉직하는 것 이외에도, KDI 등 직접적으로 경제 분야를 연구하는 기관들을 포함해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관의 많은 국책연구소, 지방자치단체 소속 연구소, 민간기업내의 연구소, 공공기관의 연구소 등 수많은 연구기관으로부터 경제학 전공자들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금융계 취업

'금융계'로 분류할 수 있는 직장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예금보험공사,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의 금융권 공기업 및 금융 분야 공공기관, 각종 시중은행, 보험사, 증권사, 자산관리회사, 신용평가기관 등의 민간 금융기관 등이 있습니다. 점차 그 선호가 높아지고 있는 외국계 금융회사들도 역시 경제학 전공자들을 수요하는 기관들 중 하나입니다. 금융 분야가 경제학의 주요 연구 대상이니만큼 경제학 전공자가 금융계에 진출하기 위한 상대적·절대적 유리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습니다.

 

 
정부·공공기관

국가고시를 통해 공직으로 진출하는 것은 경제학을 전공으로 하는 학생들에게 매우 선호되는 선택입니다. 국가고시 및 공무원 시험은 경제학을 필수·선택과목으로 지정하고 있기 때문에 경제학을 전공으로 한 학생들이 공직 진출에도 큰 이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경제학을 전공한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공공기관은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국세청, 외교부, 통일부 등 매우 다양합니다.

 

산업계 취업

학부에서 경제학을 졸업한 학생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진로는 기업에 취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제학 전공자들이 선택하는 이 분야 기업들과 직렬 또는 직군은 그 스펙트럼이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광범위합니다. 컨설팅 업체, 회계법인, 언론사, 교육기관의 교직원 등등의 서비스 영역 뿐 아니라 ICT, 전기·전자, 석유화학, 항공 등등 제조업 분야까지 모든 산업분야의 기업이 경제학 전공자들을 선발하고 있으며, Amazon, Google 등의 외국 기업 또한 예외는 아닙니다. 경제학 전공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직렬이나 직군 또한 조직의 전 분야를 망라합니다. 경제학을 공부하며 실증적이고 정량적인 사고를 몸에 익힌 경제학 전공자들의 경우 업계의 진출 준비 단계에서나 진출 이후 모두에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로스쿨 진학 및 법조계

로스쿨에 진학하여 법조인으로써 활동을 하는 데에도 경제학 전공자는 타 전공자들이 갖지 못하는 많은 이점들이 있습니다. '산업조직론', '법경제학' 등과 같은 과목의 경우 지적재산권 등 유·무형 자산의 가치가 중요시되고 관련 소송 역시 증가하는 추세에서 정확한 분석 및 판단을 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또 '계량졍제학'과 같은 과목은 통계적 분석을 통해 결론을 이끌어내고, 가설을 검정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해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