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정경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교원공지사항
  • English

hoan 부설연구기관

정경대학 부설연구기관
연구소 전화번호 홈페이지
평화와민주주의연구소 02-3290-1644~5 홈페이지 바로가기
1988년 3월 설립 이래 지난 20여 년 동안 고려대학교 평화와 민주주의연구소는 한국 정치학의 발전과 한반도의 평화정착을 위한 학문적 연구 활동에 매진해왔다. 한국사회가 요구하는 수많은 연구과제를 수행해오면서 평화와 민주주의연구소는 폭넓고 깊이 있는 연구역량을 키워왔고, 국내 최고의 연구기관으로 발전해나가고 있다.
경제연구소 02-3290-1632 홈페이지 바로가기
고려대학교 경제연구소는 1964년 설립된 이래 경제학 이론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이에 기반한 현실분석을 통해 한국경제의 당면과제를 진단하고 미래 한국경제의 바람직한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통계연구소 02-3290-1640 홈페이지 바로가기
1975년 국내최초 설립된 고려대학교 부설 통계연구소는 사회과학 자료 분석, 대용량자료의 통계적 모형화, 조사의 설계와 분석, 수리금융, 생물통계학 등 여러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연구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본 연구소는 고려대학교 통계학과 교수진과 박사급 연구원을 중심으로 통계 이론 및 이를 이용한 여러 응용 방법론을 연구하고 있으며 강연 및 강습을 통해 통계를 보급하는 등의 일련의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정부학연구소 02-3290-1646 홈페이지 바로가기
정부학연구소는 행정학 분야의 다양한 이론 및 정책 연구, 콜로뤼움 및 세미나, 학술지(“정부학연구”)발간 등의 연구 활동을 통하여 한국 정부의 문제점을 규명하고, 적실성 있는 대안을 찾아내어 이를 이론화 하려는 노력을 전개해왔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정부학연구소는 국내 행정학 분야의 대표적인 연구기관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정치연구소 02-3290-2572 홈페이지 바로가기
고려대 정치연구소는 2021년 3월 설립되었으며, 블평등과 민주주의연구센터를 확대, 발전시킨 연구기관입니다. 민주주의, 국가, 불평등, 정치제도 등 우리 사회의 핵심적인 이슈와 구조적 문제들을 규명하여 과학적 분석과 진단. 그리고 제도적.정책적 대안을 제시하는 사회문제 해결형 정치경제 연구소를 지향합니다. 정치연구소는 국제비교의 시각을 바탕으로 한국사회의 특수성과 보편성을 동시에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정치, 사회문제에 대한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우리 사회구성원들의 연대적 공존과 한국민주주의의 질적 도약에 학문적으로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하고 있습니다.
비교거버넌스연구소 02-3290-1665 홈페이지 바로가기
안녕하십니까. 2022년 4월 8일에 설립된 비교거버넌스연구소는 한국연구재단의 "한국사회과학연구(SSK) 지원사업 대형단계 연구과제 (과제명: 정부의 질과 거버넌스의 다양성)를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거버넌스 다양성 센터를 확대,발전시킨 연구소입니다. 2015년 9월 1일에 설립된 "거버넌스의 다양성 센터"에서는 그동안 민주주의 (정치적 영역), 관료제 (행정적 영역), 법의 지배 (사법적 영역)와 관련된 주제를 집중적으로 탐구해왔습니다. 세가지 영역은 사회를 구성하고 운영하는 토대가 되는 거버넌스 제도입니다. 앞으로 비교거버넌스 연구소는 동아시아 각국의 역사와 맥락을 반영한 거버넌스 질과 다양성에 관한 개념과 이론 및 지표를 개발할 예정입니다. 또한 학제간 융합연구를 통해 비교거버넌스 분야의 학문적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