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정경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교원공지사항
  • English

hoan 스터디 공간

도서관

 

지식정보화사회를 개척하고 선도하는 실천적 지성의 전당,려대학교 도서관은 지식과 정보가 살아 숨쉬는 대학의 심장으로 고려대학교의 전 구성원이 각계각층에서 스스로 모든 역량을 생산적으로 펼칠 수 있도록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 사립대학 중 가장 큰 규모인 230만여 책이 소장되어 있으며 국내 도서관 중 최첨단 최대 규모의 Digital Library를 갖추었을 뿐 아니라 최대 규모의 디지털 콘텐츠를 확보하여 시설과 설비는 물론 정보인프라의 외형적인 면에서나 콘텐츠 면에서 최고를 자랑한다.

 

 

 과학도서관 전경

 

 

과학도서관

자연계 캠퍼스에 위치한 과학도서관은 1983년 개관하였으며 자연과학 분야가 중심이 된 장서 42만여 권과 3,600여 종의 학술지를 소장하고 이 분야의 학술연구와 학습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자연과학 분야의 전문 연구지원 도서관으로서의 위상을 지향하고 있다. 고대의 인프라 확충의 일환으로 과학도서관 전면 지하에 다목적 지하 광장인 하나 스퀘어가 개관하여 연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종합학술정보센터로서의 기반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중앙도서관 전경

 

 

중앙도서관(신관)

도서관 4개 층과 서고 7개 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인문.사회과학분야의 자료가 소장되어 있다. 1층에는 350석 규모의 일반열람실, 도서관 이용 안내 및 자료 반납을 위한 인포메이션 센터와 인터넷 전자정보 및 동영상 강의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웹학습코너 등이 위치하고 있다. 2층에는 학술지, 참고도서 등 연구에 필요한 자료가 비치되어있으며 3, 4층에는 단행본이 분류번호 순으로 배치되어있다. 그 외에도 심화 연구.학습 지원 공간인 캐럴과 그룹스터디룸 및 장애인을 위한 특수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중앙도서관(구관) 내부 전경

 

 

중앙도서관(구관)

1937년 보성전문학교 개교 30주년을 기념하여 독지가의 성금으로 건설한 도서관으로 서울시 사적 286호로 지정되어 있는 건축미가 뛰어난 건물이다. 2층에 위치한 한적실에서 한적, 중국 도서를 정리.열람서비스하며 약 18만 책의 장서를 관리.이용시키고 있다. 190여석의 대학원 열람실이 있다.

 

 

 

 

 

  학술정보관 내부 사진

 

 

학술정보관(CDL Centennial Digital Library)

2005년 5월에 개관한 개교 100주년 기념 삼성관 내에 위치한 CDL은 지하 1층, 지상 4층으로 이루어진 디지털 도서관이다. 전자정보와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CDL에서는 방대한 디지털 콘텐츠와 다양한 멀티미디어 관련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첨단 시설과 장비를 갖추고 있다. 이용자들이 변화하는 정보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디지털 형태의 정보를 직접 제작, 관리, 이용함으로써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다.

 

 

 

 

 

  의학도서관 전경

 

 

의학도서관

2의학도서관(KUML)은 녹지캠퍼스의 의료원과 의과대학 중앙에 위치한 4층 건물로 의과대학 교우회와 재단의 지원으로 개관했다. 1972년 이래 의학교육의 산실로 의학 주제전문도서관으로서 맡은 바 임무를 다하고 있다. 의학 및 바이오테크놀로지 전분야를 아우르는 광범위한 전자자원을 홈페이지를 통해서 서비스하고 있으며 책자자료는 이용자들이 직접 열람할 수 있도록 개가제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이용편의를 위해 600석이 완비된 열람실과 휴게실을 설치, 서비스하고 있다.

 

 

 

 

 

 

  법학도서관 전경

 

 

 

법학도서관

해송법학도서관은 2007년 3월에 개관하였으며, 법학분야의 장서 6만여 권과 1,000여 종의 국내외 학술지를 소장하고 있는 법학전문도서관으로 지상 3층, 지하 2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 열람 및 이용을 위한 지상 1층의 법학정보실과 지하 2층의 법학도서실을 갖추고 있다. 자유로운 학습을 위한 400여석의 열람식, 그룹스터디룸 6개실, 세미나실, 학술회의실의 지원으로 이용자에게 좀 더 친화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1층에는 세미나 실과 함께 국내 최초 법과 대학의 100년 역사를 보여주는 전시실이 마련되어 있다.

 

 

 

 

  학생휴게실

 

 

정경관 학생휴게실(유리방)

정경관 1층 입구에 위치하여 안암역에서 접근성이 뛰어난 학습공간으로 대형 강의실인 101호 수업 이전·이후 공강 시간에 활용하기 좋음. 1층 사물함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어 보관한 학습자료, 교재들을 활용하기에도 편함. 최근 탁상을 교체해 향기로운 나무 냄새를 맡으며 쾌적하게 공부할 수 있음. 3면이 외부를 볼 수 있는 유리 창으로 되어 있어서 친구 교류의 장소로 꼽힌다.

 

 

 

 

 

  2층 로비

 

 

정경관 2층 로비

SK미래관, 교양관 등 타 건물과의 접근성이 좋아 이동 전후에 공부하기 좋음. 다른 학습 공간들에 비해 개방도가 높아 자유로운 토론, 팀플 용도로도 활용 가능한 곳.               

 

 

 

 

 

 

 

 

 

  정경관 1층 113호

 

 

 

 

정경관 1층 113호

사물함룸으로 사용하던 공간을 학생들의 학습공간으로 전환하여 공간사용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극대화한 열람실. 멀리 떨어진 중앙도서관이나 중앙광장 열람실, SK미래관의 열람공간을 활용해야 하는 불편함을 보완하며, 신식 학습환경으로 쾌적한 열람 공간을 제공한다. 정보검색, 과제작성, 출력 등 원스톱 학습이 가능하며, 소규모의 세미나, 토론 형식의 수업도 가능한 장소.

 

 

 

 

 

 

 

 

 

 

  정경관 1층 117호 컴퓨터실/열람실

 

 

 

 

정경관 1층 117호 컴퓨터실/열람실

컴퓨터실과 열람실을 병행하여 사용할 수 있는 공부 장소. 노트북을 소지하지 않아도 비치된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원스톱 학습 공간. 6층 독서실을 대체한 공간으로, 1층에 있어 학생들의 접근이 더욱 편리하다.

 

 

 

 

 

 

 

 506호 앞

 

정경관 506호 앞

대형 강의실인 506호 앞에 위치해 있어 앞 수업이 끝나기 전 잠시 공부하기 좋음.